표준교육과정 교수요목을 바탕으로 학습목표를 아래와 같이 설정한다.
1. 사회복지의 기초적인 지식을 습득하여 사회복지에 관한 학문적 연구와 실천에 관한 지식을 이해할 수 있다.
2. 사회복지를 전공하는 학도로서 사회복지의 개념과 동기, 그리고 핵심가치란 무엇인지 파악하여 설명할 수 있다.
3. 사회복지의 발달과정을 학습하여 역사를 통한 당시 상황을 인지하고 사회보험, 사회복지서비스, 자선과 박애, 공공복지, 상호부조 등 사회복지 관련제도들의 원리를 배운다.
4. 사회복지와 관련된 분야로서 정책과 실천, 그리고 전달체계 등에 관한 학습으로 사회복지의 이데올로기에 대한 심도 있는 이해를 할 수 있다.
5. 다양한 사회복지와 관련된 분야들의 여러 쟁점들을 비롯하여 사회복지의 각 영역에 관한 이론을 학습하고 이해를 향상시킨다.
6. 이를 바탕으로 사회복지의 전망과 과제에 대해 탐색하고 사회복지 현황을 분석하고 발전방향을 모색하여 사회복지 전문가로서의 자질을 배양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