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준교육과정 교수요목을 바탕으로 사회복지실천기술론의 국체적인 학습목표는 다음과 같다
1. 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 활용하는 실천기술의 이론 및 구체적 기법을 학습하고 사례를 통해 훈련하여 전문직으로서의 사회복지사의 자질과 능력을 갖추도록 한다.
2. 사회복지사의 전문성, 가치와 윤리, 전문직으로서의 정체성에 대해 이해하고, 사회복지실천모델과 개입기술들을 학습한다.
3. 자신과 타인에 대한 이해 및 인식, 관계구축과 대인관계기술들을 연습하고 실제 실습함으로써, 개입의 초기부터 평가 및 종결까지의 과정을 알 수 있다
4. 사회복지실천의 대상이 되는 집단과 가족, 지역사회의 특성을 이해하고, 각각에 대한 개입방법을 고찰해보고 개입의 과정을 기록하는 방법도 알게 한다.
5. 사회복지사로서의 전문성을 갖추고, 이후에 실천현장의 다양한 상황 속에서 사회복지실천기술들을 적절히 활용하여 클라이언트의 문제를 효과적으로 해결할 수 있게 한다.
|